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택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5 - 1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ECD의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 제시하는 미래교육의 주요 내용들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주 내용으로 삼는다. 이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가 의도하는 바는 기독교 교육기관들이 미래를 대비하여 미래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며 나아가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미래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찾아 가는데 좋은 시사점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목표를 얻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미래교육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준거틀을 만드는 작업을 중요하게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준거틀을 이용하여 OECD가 제시한 미래교육의 핵심 요소인 ‘학생 행위주체성’, ‘역량‘ ’변혁적 역량‘ 등의 특징들이 기독교적 관점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많은 경우 OECD에서 제시하는 설명들이 기독교적 관점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단지 서구사회가 전통적으로 가져왔던 인간에 대한 낙관적 태도라든지 개인주의적 성향 등은 기독교적 관점에서는 주의해야할 사항임을 다시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