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혜 (신한대학교) 한아영 (순천대학교) 한아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1 - 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임상실습은 간호학생들의 실무 역량 개발을 위한 중요한 학습 환경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임상실습의 경험이 부분적으로 제한되어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에 적응해야 하는 도전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코로나19 이후 임상실습 중단을 경험한 간호학생의 39명을 P 표본으로 조사하였으며, 3개 유형을 도출하였다. 유형 I ‘실제적 경험 추구형’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사 및 대상자와의 현실감 있는 소통을 경험하고자 하는 집단이었다. 유형 II ‘개인적 안전 추구형’은 감염병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내실습실 실습 및 비대면 실습을 선호하였다. 유형 III ‘미래 실무능력 추구형’은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임상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로 임상실습을 인식하고 있어 임상실습이 제한된다면 신규간호사로의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 감염병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인식이 다양함을 밝혔으며, 각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