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향 (경성대학교) 윤혜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99 - 4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중심 수업의 학습효과성 분석: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자기주도학습능력을 중심으로박 선 향*ㆍ윤 혜 림**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함이다.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2022학년도 1학기 K대학교에서 개설된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효과 측정을 위해 설문(사전・사후)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이 논문의 연구내용은 수업효과 측정을 위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총40개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학습자들의 주요한 학습효과 관련 변인들로 측정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분석을 한다면 학습자 중심의 수업 효과성과 향후 다양한 수업 설계에 대하여 고려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어: 학습 효과, 학습자중심 수업,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 접수일: 2023년 1월 2일, 수정일: 2023년 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주저자,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yungsung Univ., Email: goodperfume@ks.ac.kr)** 교신저자,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yungsung Univ., Email: shalom@ks.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