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창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77 - 58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원격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교수자 역량 및 요구도 분석나 은 창*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대학의 원격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교수자 역량을 도출하고 요구도를 분석하여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원격교육 교수자 역량을 문헌분석을 통해 초안을 도출 후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타당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확정된 역량 요구도를 분석하여 역량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연구 내용: 원격교육 교수자 역량으로 9개 변수를 도출하였으며, ‘수업방법 및 전략적용’ 역량이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학습목표 설정’, ‘매체활용 능력’ 순으로 역량의 요구도가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원격수업 특성을 반영한 수업방법 및 전략, 학습목표, 매체활용 능력을 강화시키는 교수자 역량이 요구되며, 이러한 요구가 반영된 원격교육 환경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구모형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핵심어: 대학, 원격교육, 교수자 역량, 요구도, 우선순위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5월 22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초당대학교 Human Plus 교양학부 조교수(Professor, Chodang Univ., Email: sbnt23@cd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