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단국대학교 대학원) 이대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1 - 59 (19page)
DOI
10.26764/jaa.2023.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박물관은 매우 중요한 문화예술 기반 시설이다. 박물관의 소중한 전시물을 관람객들이 흥미 있게 바라보고 박물관 전시물의 정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박물관 전시물을 활용한 이머시브연극(Immersive Theater)을 개발하여 박물관을 통해 지역민들의 지역정체성을 일깨우고 문화기반시설로써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 부천시립박물관은 부천지역에서 출토된 화유옹주의 유물과 옛 옹기가마터를 재현한 전시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머시브 연극 <화유옹주의 초대>의 창작과정과 공연 진행에 대한 이머시브 연극의 수행성과 공간성에 대해 작성하였다. 이머시브 연극 <화유옹주의 초대>에는 두 명의 역사적 실존 인물이 등장한다. 조선시대 영조의 10번째 딸인 화유옹주와 옹기 장인 이삼평이다. 그들은 이번 공연을 통해 하나의 서사로 연결되어 극을 이어주는 인물로 창작되었다. 본 연구는 이머시브 연극의 수행성과 공간성을 분석하는 것을 바탕으로 박물관을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 <화유옹주의 초대>의 개발 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극은 관객의 존재 유·무에 따라 실연하고 있다는 것으로 구분한다. 따라서 연극의 가장 중요한 표현 가치는 관객과의 현장성과 즉시성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극에서 관객은 공연의 외적인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으며, 내적인 영역에서는 공연에 참여하는 예술가를 중심으로 어떻게 분석하고 표현하는가를 주로 연구하여 왔다. 따라서 이번 이머시브 연극 <화유옹주의 초대>에서는 관객이 극 속에서 하나의 역할을 맡거나 중요한 순간에 사건을 결정하게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공연에 참여하여 공연의 일부가 되는 것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