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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성삼 (장안대학교) 황철훈 (라바그루) 정수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5 - 118 (14page)
DOI
10.29056/jncist.2023.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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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되고 유지관리가 필요한 교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유지관리 인력은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딥러닝 기반 자동화된 교량 손상 분석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딥러닝은 여러 클래스를 분류할 경우 성능 저하의 문제를 갖는다. 해결 방법으로 많은 양의 학습데이터를 확보하거나 클래스별 모델을 학습하여 결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재별 개별학습 기반 교량손상 식별 딥러닝 결합 모델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클래스 간의 특징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반영하기 위해 교대, 슬래브 등 손상 유형을 부재별로 구분하여 모델 학습을 진행한다. 최종적으로 모델 결합 방식을 통해 부재별 교량 손상 식별 모델을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구축하여 교량 손상을 식별한다. 부재별 교량 손상을 식별하는 모델은 Instance Segmentation 모델인 Blendmask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입력 이미지 크기가 객체 탐지로부터 나타나는 영향이 적기 때문이다. 이전에 제안한 딥러닝 기반의 SR(Super-Resolution) 기술을 통해 이미지를 정규화 하는 기술과 연계성을 갖는다. 제안하는 모델은 실험 결과 기존 보다 112..21%의 정확도(mAP)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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