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용수 (용머리초등학교)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e-learning, U-learning, R-learning, ICT 등 수 많은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왔다. 최근에는 Unplugged, Programming, Physical Computing 등을 비롯한 보다 실질적인 알고리즘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었고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서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코앞에 다가온 AI 교육에 앞서 초등학교 현직 교사들의 디지털 지도 역량을 점검하여 질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분석에 따르면 초등학교 현직 교사들은 ICT 활용 교육, 언플러그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을 지도한 경험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관련 영역에 대해 사전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수업 활동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이나 오류 수정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과 조언에 대한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을 비롯한 앞으로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활동에 앞서 현실에 부합하는 교원 재교육 및 연수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점이 확인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