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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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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연 (두원공과대학교 작업치료과) 강보라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임상재활연구과) 이지현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오혜원 (여주대학교 작업치료과)
저널정보
한국인지운동치료연구회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1 - 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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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감각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 시운동통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방법: 연구대상은 9세의 학령기 아동 1명으로, 실험기간은 2022년 3월부터 동년 4월까지 8주간 주 2회 40분씩 총 16회가 진행되었다.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은 KV-SP-2로 측정하였으며, 시각운동통합능력은 VMI-6로 측정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정고유활동 전과 후의 결과 값을 비교하였다. 결과: 아동은 초기보다 더 많은 감각입력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각 및 움직임 처리는 또래보다 매우 많음에서 또래보다 많음으로 나타났다. 시각 및 촉각 처리는 또래와 유사에서 또래보다 매우 많음이었으며, 감각처리 관련 행위에서는 초기 또래와 유사에서 또래보다 매우 많음으로 변화하였다. 감각처리에 대한 주의집중 반응에는 또래보다 매우 많음에서 또래와 유사로 변화가 있었다. VMI-6 결과 VIM, 시지각은 평균 수준이었으나 운동협응은 평균보다 약간 낮았다. 세부적으로 등가연령 기준 시 운동협응의 경우 5세3개월에서 5세6개월 수준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 감각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학령기아동에게 전정고유활동은 감각영역과 행동영역에 변화가 있었으며, 시각운동통합발달에서는 운동협응에서 변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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