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용화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5 - 94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3.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부산시 기장군 대변리ㆍ시랑리 일대 해변 366만㎡를 숙박ㆍ레저ㆍ쇼핑 시설 등이 포함된 사계절 체류형 명품 복합관광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완성단계에 접어든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대해 발전 동향을 살펴보고, SNS로 공유되는 키워드를 통해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전ㆍ후에 소비자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텍스톰(Textom)을 이용하여 ‘오시리아’와 ’관광단지’가 동시에 포함된 조건으로 국내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다음을 대상으로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인 2020년 3월 22일~2021년 10월 31일(589일)과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2021년 11월 1일~2022년 10월 31일(365일) 두 그룹으로 수집하였다.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N-gram과 엑셀을 이용하여 단어의 편집을 진행하였다. 검색 빈도 분석을 통해 상위 50개 단어에 대한 메트릭스 데이터를 생성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네트워크 시각화에는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하였다. 유사한 단어들로 구성된 그룹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UCINET 6와 NetDraw를 활용하여 CONCOR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에는 롯데월드, 카페, 웨딩, 오션뷰, 파티, 맛집, 숙박 등의 새로운 단어들이 등장하여 관광 활동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