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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찬희 (경운대학교) 이헌기 (경운대학교) 남유찬 (경운대학교) 이세철 (stx 엔진)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5 - 24 (10page)
DOI
https://doi.org/10.37181/JSCS.2023.7.3.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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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9 자주포 엔진에서 빈번히 발생되었던 엔진 오일 저압력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오일펌프 조립체 개선에 대한 연구이다. K9 자주포 엔진의 창정비 주기는 엔진 가동시간 1,500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엔진 가동시간 수백 시간 이내 다수(약 13.37%)의 K9 자주포 엔진에서 엔진 오일 저압력으로 인한 기동불가 현상이 발생되었다. 엔진 오일 저압력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엔진 오일 저압력 현상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정밀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오일펌프 조립체 내에서 압력안전밸브 피스톤 하우징의 마모로 인한 누유가 엔진 오일 저압력 현상의 원인임을 밝혀내었다. 이에 따라 피스톤 하우징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압력안전밸브 및 설계 변수를 제안하였으며, 개선안에 따른 시제품을 제작하고 성능 시험, 내구도 시험 및 체계장착 시험 등을 통하여 개선안에 대한 신뢰성 및 안전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일펌프 조립체의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엔진 양산에 적용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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