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나 (영남대학교 무역학부) 이건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1 - 7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전자상거래 플랫폼 창업가의 창업 동기 부여, 창업 기회 인식 및 성과 간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탐구한다. 선행연구들은 창업가적 성과가 다양한 유형의 창업 동기, 창업 의도, 위험 성향, 창업 기회 인식 및 기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 기회인식을 매개변수로 하여 다양한 유형의 창업 동기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실증분석 하기위해 서로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여 창업을 시작한 중국의 다양한 지역의 여성 기업가 200명의 설문지를 수집했고, 분석을 위해 PLS-SEM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창업의 도구로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한 중국 여성 창업가들의 성과에 개발 및 자기실현 동기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생존 및 개발 동기는 모두 창업 기회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창업 기회 인식, 기회 수익성 및 기회 타당성 모두 창업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창업 기회 수익성은 개발 동기와 창업 성과 사이에 부분 매개 효과를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