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린 (경희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정지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95 - 40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재료를 활용한 차 음료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차 음료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품의 특성 뿐 아니라 부가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차 음료의 패키지 디자인에서 사용된 기호와 의미작용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신화 전달 및 마케팅 활용 측면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 디자인과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기반으로 국내 차 음료 시장 부문별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보리차와 홍차 음료의 대표적인 제품 3개를 판매량을 기준으로 각각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의 디자인 요소와 기호를 분석하여 신화 전달을 위한 상징적 의미와 문화적 의미를 파악하였다. 첫째, 보리차 패키지 디자인의 의미작용은 상쾌함, 건강함, 신뢰성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비슷한 원료를 사용하면서도 패키지에 사용된 시각 기호를 통해 브랜드만의 독특함을 잘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홍차 음료 브랜드는 건강함 외에도 맛이나 트렌드, 경험 등 다른 판매 촉진 요인과의 결합을 중시한다. 차 음료 기업은 차 음료 브랜드 패키지를 디자인할 때 관심사와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결합하여 적절한 기호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신화를 부여하여 더 나은 마케팅 효과와 상업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