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용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3 - 1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그것의 추진 배경 가운데 하나로 기후환경의 변화를 들고 있으며,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의 한 축으로 생태전환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 삶의 모든 분야와 수준에서 생태적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 같은 목소리는 근대 세계와 근대적 교육에서 기원하는 반생태적 요소의 극복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심층생태주의와 사회생태주의로 대표되는 현대 생태주의 담론은 반생태적 요소의 극복을 위한 시도를 보여주며, 여기서 자연과의 관계에서 인간의 위치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는 중요한 이론적 쟁점이 된다.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자연을 지배와 정복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인간중심주의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동시에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 존재자의 특별한 지위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중요한 이론적 거점이 될 수 있다. 교육의 생태적 전환은 단지 기후 변화나 환경 위기와 같은 주제들을 여러 교과에 접목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인간의 활동과 사고에 깃들어 있는 시적 성격을 회복함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