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목정연 (성균관대학교) 남미자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7 - 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의 생태적 전환은 인간과 자연이라는 이분법적 시각 속에서 인간과 자연 사이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생태적 관점으로 인간 존재와 삶을 지구 안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와 관련짓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생태문명으로의 전환에서 교육의 역할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근대문명과 생태문명 사이에서의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문명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관련 교육 경험을 통하여 교육의 생태적 전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사 7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생태패러다임을 주제로 면담을 진행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의 생태문명에 대한 인식과 교육 경험은 ‘인간 존재에 대한 신뢰와 윤리적 책임 강조’, ‘생태 감각 깨우기와 생태적 삶을 위한 습관 형성’, ‘생태위기보다 시급한 대학입시라는 현실’, ‘의지와 열정만으로 불가능한 생태교육’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로드맵을 ‘1단계: 근대성에 대한 성찰적 교육’, ‘2단계: 관계망의 배치로서 잠재적 교육과정’, ‘3단계: 맥락적이고 발현적 교육과정으로서 지도그리기’, ‘4단계: 재현이 아닌 생성으로서 교육’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