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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여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불교미술사학회 불교미술사학 불교미술사학 제35권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29 - 36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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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천왕문이 건립되기 이전 시기에 존상을 봉안한 불교사원 진입문의 모습을 통해 천왕문이 등장한 시기와 사역에 정착하는 과정에 대해 시기별로 살펴보았다. 현재 남아있는 천왕문 건물은 대부분 17세기 이후 건립된 것으로 확인되며, 15세기로 추정되는 회암사지 4단지 문지가 현재까지 발견된 유구 중 가장 오래된 천왕문 유구로 추정된다. 본고에서는 먼저 천왕문이 건립되기 이전 시기에 존상을 봉안 진입문의 사례를 시대별로 살펴보았다. 경주 황룡사지 <중문>의 양쪽 퇴칸 2개소에서 각각 대좌가 발견되어 중문에금강역사를 봉안한 것으로 추정되어 존상을 봉안한 문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하였다. 같은 시기 일본 호류지 중문 금강역사상 2구를 배치한 예와 『낙양가람기』의 영녕사에 사금강과 사사자가 봉안되었다는 기록을 통해 이미 고대 동아시아 사찰의 문에 존상을 봉안했다는 것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 나라시대 8세기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동대사 법화당 집금강신장(東大寺法華堂 執金剛神像)>이 법당 내에 단독상으로 조성된 것과 북송대 화가 장택단의 <청명상하도>의 사찰 중문 모습에서도 좌우 존상이 봉안된 문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어 동아시아 전반에 존상을 봉안한 문이 건립된 것으로 판단된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천왕문은 산문체계가 성립함에 따라 많은 사찰에서 건립되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사찰 재건 활동을 주도했던 벽암 각성에 의해서 확산되었다는 견해가 대표적이다. 이에 벽암 각성이 불사를 주관했던사찰들을 살펴보았고, 이중 벽암 각성이 주관했다고 보기에 어려운 부분도 존재하여 벽암 각성만이 천왕문 건립의 확산 배경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따라 다른 확산 요인을 추정하였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조선 후기에 사찰에서 설행되었던 ‘의식’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수차례 전란으로 인해 소실된 사찰들이 재건되었고, 조선 후기 사찰의 가람배치는 중정형이주를 이루었다. 중정형 배치를 갖춘 사찰에서는 불전 앞에 누각(또는 정문)이 나타나는데, 이는 대규모 법회나 의식이 있을 때 마당에 연결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주불전 맞은편 정문과 수륙재 의식이 관련 있음을 보여주는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의 <지반삼주야십칠단배설지도>에서 정문 외에도 ‘천왕문’, ‘금강문’, ‘외사문’ 등이 등장하며, 의식이 산문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에 천왕문 및 산문의 정착과 확산은 사찰 내에서 설행되었던 야외의식과 밀접한 연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천왕문 연구는 조각사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건축사학에서는 진입문의 한 유형만 다뤄져 존상을 봉안한 전각으로 인식되지 않았다. 이에 본 글에서는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여 천왕문 연구에 기초적인 자료를 정리하였다. 먼저 천왕문을 존상이 봉안된 전각과 문의 복합적 성격의 유형으로 정의하고, 천왕문이 등장한 시기와 사역에 정착하여 확산되는 과정에 대해 시기별로 살펴보았다. 추가 연구가 필요한 것들이 많지만 그동안각 분야로 흩어져 연구되었던 천왕문 연구를 하나로 모으고, 보충하여 전반적인천왕문 연구의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선시대 천왕문의 배치 유형 및 건축형식, 중국 천왕전 건축과의 연관 관계등은 추후의 후속 연구에 기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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