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남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2 - 50 (9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은 정통적으로 NASA가 책임이 있었던 저궤도 발사체 개발 및 운영을 민간기업이 수행하도록 정책을 발표하였고 NASA는 재정지원, 기술 제언 및 시설제공을 통해 민간기업을 지원하였다. 기존의 NASA-민간기업의 관계인 감독기관-용역기관의 관계에서 공공-민간 파트너의 관계로 변환하였다. 이에 따라 2023년 현재 NASA가 아닌 민간기업이 성공적으로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우주인과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 또한 NASA는 달 및 화성에서도 민간 기업에게 상업 활동 기회를 주고 이를 위한 기업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공-민간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지구저궤도 운송에서 우주탐사 분야까지 상용 우선을 내세우며 우주 경제를 이루려는 미국 정부의 민간 지원 정책과 프로그램을 조사함으로써 우리나라 우주탐사 정책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미국의 발사체 상용화 지원 정책 및 민간기업-NASA 간의 역할 변화
3. NASA의 공공-민간 파트너십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