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자함 (중앙대학교) 김영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941 - 2,951 (11page)
DOI
10.9728/dcs.2023.24.11.2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R 오프라인 예술전시를 관람하는 중국 MZ세대 소비자를 설문대상으로, 통합기술수용요인과 AR 오프라인 예술전시의 콘텐츠 품질, 감성반응이 이들의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AR 오프라인 예술전시를 관람할 때 영향을 미치는 통합기술수용요인들 중에서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이 관람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성과기대가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R 오프라인 예술전시의 콘텐츠 품질이 관람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AR 오프라인 예술전시에 대한 감성반응이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R 오프라인 예술전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람만족도가 재 관람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의도 간의 관계에서 몰입감이 매개효과를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3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