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준 (천주교 서울대교구)
저널정보
돈보스코 청소년 영성 사목연구소 가톨릭청소년교육사목연구 가톨릭청소년교육사목연구 2022년 제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2 - 110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 ‘주일학교’는 청소년들의 성장과 식별의 중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는 올바르고 일관적이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사목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현실화하는 책임자들의 모습을 살펴볼 필요성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주일학교 교리교사들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내용 : 본 논고에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일학교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이며 신앙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신앙 교육과 교리교육의 관계는 무엇인지 설명하였다. 셋째, 주일학교 교리교사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조명하였다. 넷째, 오늘날 교리교사에게 요구되는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고, 교리교사에 대한 사목자들의 양성 역할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 사목의 책임은 모든 구성원에게 맡겨진 것임을 알게 된다. 이는 교회 공동체 사목 활동의 전체적 맥락에서 교리교사와 주일학교의 역할을 이해해야 함을 알려 준다. 이러한 결과는 주일학교의 기능적인 부분뿐 아니라, 새로운 모습의 신앙인·공동체·교회를 창출해 내는 ‘전면적 변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음을 확신한다. 그러므로 교리교사는 신심 위주의 유형에서 벗어나 다면적 차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접근은 고유한 자기 신원을 바탕으로 믿음을 확고하게 하며, 나아가 주님께서 주시는 풍요로운 선물을 다양성 안에서 누리도록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청소년 주일학교와 교리교육
Ⅲ. 오늘날 교리교사의 신원(Identitá)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6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