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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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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만 (Inje University) 이재호 (Buche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11호(통권 제173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92 - 797 (6page)
DOI
10.7782/JKSR.2023.26.11.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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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배전시스템은 급전선을 통해 차량의 구동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고압 수용가뿐만 아니라 역사의 전열, 공조 및 제어시스템을 위한 저압 수용가가 설치되어 있다. 각각의 전기설비들과 배선용차단기(Molded Case Circuit Breaker, MCCB)는 설치 전 관련 표준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따른 시험을 통과한 제품들이 설치되어 있으나, 사용 중 성능 저하 및 유지보수의 근거가 부족하고 교체 주기 또한 전기안전 표준에서 제시하는 기간에 따라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 전기설비에 사용되는 배선용차단기로 유입되는 과전류의 횟수에 따른 차단성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차단기의 전류 영점 이전 단락성능에서 동작에 따라 세 구간으로 구분하였을 때, 유입되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Splitter plate에서 아크를 소호하는 시간이 감소하였다. 또한 아크소호실 내부에서 접점사이의 아크가 형성되는 시간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배선용차단기의 사용 중 차단성능 변화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실질적인 유지보수와 수명평가에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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