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25 - 233 (9page)
DOI
10.35280/KOTPM.2023.26.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년도 칼데콧 상 수상도서 중에서 ‘Wonder Walkers’(나 진짜 궁금해!)의 AI 시대를 살아갈 유아들에게 공감의 마음, 창안, 능력, 상호작용적 질문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적절한 교육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 결과로 첫째, ‘Wonder Walkers’(나 진짜 긍금해!)의 의미 탐색은 2022년도 칼데콧 상 수상도서 5권 중 하나로 작가이며 삽화가로 유치원 교사였던 미카 아처는 그림책이 유아들에게 영감을 주는 도구라는 것을 알고 콜라주와 유화를 결합한 독특한 방식으로 작업했다. 26쪽 13개의 그림 장면은 두 쪽에 걸쳐 자연을 한 장면의 그림으로 표현해서 마치 자연을 작가와 함께 관찰하는 시원함과 통쾌함과 기발한 질문으로 상상력을 끌어올려 준다. 둘째, 교육방안을 살펴보면 공감의 마음은 상대방이 슬퍼하면 같이 슬퍼해 주고 기뻐하면 같이 기뻐해 주는 것으로 크게 인지적 공감,과 감정적 공감 능력을 중점적으로 기를 수 있는데 이는 각 장면마다 기발한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창의 능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창의적인 언어 사용 능력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이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장르와 형식의 그림책 텍스트를 읽고 다른 유아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기를 수 있다. 또한 상호작용적 질문 능력은 구성주의를 근간으로 깊이 읽기를 전개할 수 있는 질문-토의 방식으로 도입-읽은 후-구성놀이질문의 3단계 및 그림책 살피기 질문(추측하기)-그림책 내용 이해 질문-공감하기 질문-상상하기 질문-실천하기 질문-표현하기 질문의 6단계를 통하여 기를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칼데콧 상 수상도서 ‘Wonder Walkers’(나 진짜 궁금해!)의 의미 탐색
3. 칼데콧 상 수상도서 ‘Wonder Walkers’(나 진짜 궁금해!)의 교육방안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9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