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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찬 (부산교통공사) 민석원 (부산교통공사) 소민철 (부산교통공사) 강병조 (부산교통공사) 박영관 (부산교통공사) 김명열 (부산교통공사) 김상균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2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4 - 7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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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동차의 차축은 비파괴검사를 통한 건전성을 확보하여 전동차 생애주기동안 사용하는 전동차 핵심설비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전동차검수기준에 따라 차축의 초음파탐상비파괴검사(수직 및 사각탐상)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KS 및 ISO 등 관련규격 검토를 통하여 수직탐상의 보완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대비시험편 제작과정 중 현행 수직탐상의 한계점과 노치현상에 의한 응력집중이 발생하는 저널 및 보스시트 탐상(8, 17°) 시 차륜압입 전후 탐상 결과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탐상의 한계와 차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각탐상(45°, 62°)을 병행 진행한 결과 차축 건전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정시험편과 표준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차축 검사기준
3. 차축의 운영상·기계적 특성을 고려한 대비시험편 제작
4. 대비시험편을 통한 탐상결과 고찰
5. 결론 및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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