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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석 (부산도시가스) 이민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산업연구 기계기술정책 학술지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 - 4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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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소경제(Hydrogen Economy)의 새로운 혁신으로 1 kW 주택용 연료전지가 보급되고 있다. 보급된 PEMFC는 낮은 경제성 등으로 인하여 정상 가동률이 10 % 수준이다. 본 연구는 최근에 개발・보급되는 1 kW 주택용 SOFC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SOFC는 PEMFC에 비하여 전기 생산효율이 높고 온수 회수율이 낮다. 연료전지를 최대용량(1 kW)으로 운전할 경우, PEMFC는 700 kW 이상 주택에서 절감효과가 나타났으나, SOFC는 100 kW 주택에서도 76.09 %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를 보였다. 또한, SOFC는 적절한 용량으로 조정하여 운전하는 경우보다 최대용량(1 kW)으로 운전하는 경우가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 연료로 공급되는 도시가스의 요금이 인하될 경우, 상대적으로 전력 소비량이 작은 주택에서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분산형・참여형 에너지시스템인 주택용 연료전지의 보급에 이바지되길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제도・정책 연구
Ⅲ. 연구 방법론
Ⅳ. 결과 및 토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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