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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훈 (육군) 임강희 (육군사관학교) 신승주 (육군) 강경환 (육군)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6 - 102 (7page)
DOI
10.5762/KAIS.2023.24.1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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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항인증은 군용항공기를 연구개발하고 운용함에 있어 비행 안전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절차이다. 하지만, 1990년대 말까지는 군용항공기의 연구개발 과정에서 감항인증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지 않았으며, 2000년대 접어들면서 미국을 선두로 군용항공기에 대한 감항인증을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 미국은 MIL-HDBK-516을 제정하면서 감항인증 기준이 수립되었으며, 그 이후 여러 차례 개정을 통해 2014년에 MIL-HDBK-516C를 고시하였다. 우리나라 역시 2009년에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 군용항공기 연구개발 및 운용 과정에서 감항인증을 의무화하였다. 하지만, 개발자를 중심으로 이러한 감항인증 기준이 주로 고정익항공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제한사항이 식별되어 회전익항공기에 적합한 감항인증 기준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회전익항공기를 주로 운용하는 미 육군에서는 유·무인 회전익항공기의 최신 기술동향을 추가로 반영한 AMACC(Army Military 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 미 육군 감항인증기준)를 고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IL-HDBK-516C와 AMACC의 비교분석을 진행하였고, AMACC 제정 개념에 기반하에 회전익항공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육군에 적합한 감항인증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미국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항공기의 운용 및 기술적 특성에 적합하도록 회전익 항공기 감항인증 기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육군 감항인증기준 발전방향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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