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란 (강원대학교) 용경민 (강원대학교) 우종호 최우성 (강원대) 이종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79 - 190 (12page)
DOI
10.5762/KAIS.2023.24.12.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목표지향 행동모형을 통해 스페셜티 커피 구매시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모형에 간접경험, 사전지식, 고객만족을 변수로 추가하고 가설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3년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네이버폼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46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유효한 표본인 43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은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한 가설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부정적 예기정서, 사전지식, 고객만족은 소비자의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감, 간접경험은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표지향 행동모형의 주요개념 중 하나인 열망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셜티 커피는 맛과 향미를 즐기기 위해 소비되는 기호식품으로 해당 상품 구매시 소비자는 인지적 요인보다 감성적 요인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커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실증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3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