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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세웅 (국방기술품질원) 이진원 (국방기술품질원) 최상훈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91 - 597 (7page)
DOI
10.5762/KAIS.2023.24.12.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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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항공기에 장착되는 외부조명은 충돌방지등, 착륙등, 항법등으로 구성되며, 항공기의 위치 및 비행 방향 식별 능력을 높이는 역할로 중요한 구성품이다. 항공안전법 제 54조에 따라 항공기 등불은 의무사항으로 야간 비행 시 위치를 나타내거나 비행장에 주기(駐機) 또는 정박(碇泊)시키는 경우는 반드시 점등되어있어야 한다. 그러나 초음속 항공기 윙팁 항법등의 깜박거림 현상으로 인해 잦은 램프 교체 소요가 발생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결함을 원인을 분석하고 항법등 램프 타입을 LED로 변경하여 정비성을 확보하였다. 개선된 항법등 장착과정에서 항법등과 날개 구조물 사이 Gap이 생기는 구조적 결함이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3가지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Shim을 신규 제작하여 날개 끝단 Gap에 장착하는 방안을 선정하였고, 이에 대한 항공기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항공기 공력/조종안정성/성능/구조 측면에서 영향성 검토를 진행하여, 추가 구성품 장착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였다. 해당 품질개선을 통해 타 기종 초음속 항공기에서 동일 결함 발생 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정비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개선방안 도출 및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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