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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준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5 - 141 (37page)
DOI
10.30719/JKWS.2023.12.39.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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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돌(Realdoll)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방식에서 나타난 ‘통제가능한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욕망과 온라인 사용자 커뮤니티의 남성 유대는 국내 성산업과 유사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리얼돌 산업을 기존 성산업의 연장선상에 위치시키고, 여기에서 유통되는 수사적 전략들과 ‘여성’의 형상, 그리고 이를 공유하는 남성 간의 동성사회를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의 리얼돌 제작자, 인형체험방 운영자, 사용자를 인터뷰하였고 두 가지의 사용자 커뮤니티를 조사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리얼돌 산업은 성산업과의 구별짓기를 통해 리얼돌에 대한 비판을 탈정치화하고자 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성산업과 리얼돌 산업은 연결되며, 이는 리얼돌에 대한 수사가 이미 정치적임을 나타낸다.
둘째, 리얼돌 제작 공정과 인형체험방의 운영은 기존의 성산업 속 ‘일상적’이고 ‘친밀한’ 여성의 이미지를 차용한다. ‘통제가능한 여성’의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TPE, 실리콘 혹은 공간을 통해 이를 물질화한다. 이 배경에는 ‘여성’을 원하는 대로 통제하고자 하는 남성들의 욕망이 전제되어있다.
셋째, 온라인 커뮤니티는 리얼돌 산업 안에서 참여자들을 모으는 구심점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 사이의 남성동성사회를 재생산한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인형을 매개로 한 산업의 참여자들 사이의 연결을 만들어내고, 사용자들은 연출된 이미지를 통해 남성적 자아를 재확인하고 남성동성사회를 강화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리얼돌 산업을 성산업과 구별짓기
Ⅲ. 성산업의 연장으로서의 리얼돌 제작과 인형체험방 운영
Ⅳ. 사용자 커뮤니티와 동성사회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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