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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길기현 (호서대)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정진도 (호서대)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32권 제4호 (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9 - 41 (13page)
DOI
10.5855/ENERGY.2023.32.4.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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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엔진 가동 시 발생되는 배출가스 중 미연탄화수소 (Hydrocarbons ; HCs) 외에도 엔진정지 시 주변 대기온도 영향으로 증발되어 배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질 (Volatile Organic Compound ; VOCs)인 증발가스가 발생된다. 이러한 증발가스는 총탄화수소 (Total Hydro-carbons ; THC)와 같이 휘발유를 구성하는 물질 중 상대적으로 비점이 낮고 분자량이 작은 탄화수소 물질이다. 배기가스 THC와 증발가스가 지표면 오존량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제작 자동차에 대한 증발가스 배출량 규제가 시작되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증발가스 제어기술 (EVAP system) 들이 도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연료의 증기압에 따른 증발가스 배출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친환경 자동차 (HEV, PHEV)의 캐니스터 (Canister) 퍼지량 특성을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다양한 조건에서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차량기술의 발전 필요성과 향후 친환경 연료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장치 및 방법
3. 시험용 연료의 품질 특성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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