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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임광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손민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영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25 - 43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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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바이오차를 혼입한 탄소 저감형 콘크리트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주요 인프라 분야인 건축과 터널에 단열성능과 탄소 포집이 가능한 바이오차를 혼입시킨 콘크리트의 성능 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배합은 바이오차 혼입률 0, 5, 10, 15 및 20 %와 물-바인더 비를 0.25, 0.30, 0.35 및 0.40으로 선정하여 배합조건을 구성하였다. 각 배합별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단위중량, 총 공극률 및 투수계수를 측정하였고,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콘크리트 압축강도, 휨강도를 측정하였다. 바이오차를 혼입한 탄소 저감형 콘크리트의 단열 효과를 향상 시키기 위한 주요 인자는 회귀분석을 통해 바이오차 혼입률, 단위중량, 콘크리트 강도 및 열전도율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혹한기후 특성을 갖는 북방지역에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한 단열재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서론
2. 실험계획 및 방법
3. 실험결과 및 분석
4. 단열성능과 역학적 특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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