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47 - 391 (45page)
DOI
10.24286/KJCLS.2023.11.47.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을 위한 여러 문학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하고 난 뒤, 그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문학 교수학습 활동은 2022학년도 2학기 G대학에서 진행한 <독서와 인문적 사고>의 사례이며, 이 강좌는 인문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회복탄력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금이의『소희의 방』을 대상으로 연구자의 선행연구인 ‘회복탄력성을 위한 문학 교육 방안’을 설계한 기초 자료를 수업 시간에 적용하고 그 자료를 취합한 탐색적 현장 연구이다.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KH-coder를 활용하여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고, 구글 클라우드와 구글 설문을 활용하여 시각적인 배열로 데이터 분석 과정을 살펴보았다. G대학 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문학적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을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서 접근하여 여러 사례와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양교육에서 문학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회복탄력성 증진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강의 전과 후의 달라진 번영 척도의 지수는 긍정적인 시선, 자존감, 가족의 의미, 삶의 반성과 성찰로 연결되어 회복탄력성을 위한 여러 문학적 교수학습 활동의 유의미함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이금이의『소희의 방』을 통해 실시한 여러 문학 교수학습 활동이 G대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려는 본래의 목적과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수업 양상의 실제
Ⅳ. 수업 운영의 결과
Ⅴ.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6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