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가웨이 (세종대학교) 박용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54 - 261 (8page)
DOI
10.5392/JKCA.2023.23.12.2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하이 영화제10년간 포스터 디자인 변화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자료 조사 결과, 과거 전통적 특성을 가졌던 상하이 영화제 포스터는 다원화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논문은 소쉬르 기호학 중 이원론에 기초하여, 포스터의 시각 요소 중 ‘기표’와 ‘기의’의 각도에서 상하이 영화제의 시각 요소 구성 및 발전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최근 10년간 발표한 상하이 영화제 공식 포스터를 연구 대상으로 하며, 이미지 및 자료 분석의 방식으로 각 시각 요소 기호에 존재하는 의의 및 관계를 정리한다. 먼저, 연구를 통해 시각요소 기호의 합리적인 계획이 포스터에 다른 의의를 가질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상하이 영화제는 국제 시장에서의 발전을 위하여 기존의 기표적 디자인에서 더욱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는 기의적 디자인으로 발전한다. 포스터 디자인 방식의 변화는 상하이 영화제에 매우 큰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또한 본 논문은 이원론의 각도에서 만 상하이 영화제의 시각 기호를 분석해서 연구 결과는 절대적이지 않다. 본 논문은 연구를 통해 시각 요소구성과 포스터 간에 존재하는 의미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상하이 영화제는 끊임없는 혁신 및 보완을 통해 앞으로의 영화제 포스터 창작에 보다 효율적이며 긍정적인 제안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38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