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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겨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병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창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기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2 - 40 (9page)
DOI
10.7782/JKSR.2024.27.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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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위성 레이더 InSAR 기술을 응용하여 교량 구간 적용성이 향상된 고정밀 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최적 파라미터 산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TerraSAR-X 위성 사진을 사용하여 운영 중인 노선의 변위량을 분석하였다. 반복 분석으로부터 도출한 파라미터를 포스트텐션 PSC BOX 교량에 적용한 결과 일정한 길이마다 아치 모양으로 솟는 패턴이 관측되었다. 특징적인 아치 패턴의 원인을 온도변화와 구조물 장기변형의 조합에 의한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InSAR 변형량 시계열 이력에서 콘크리트 장기변형으로 추정되는 선형 성분을 소거한 결과, 1년 주기로 반복되는 Sine 파형 그래프를 얻을 수 있었다. 남은 변형량을 인근 평균 기온과 비교하였더니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로써 개선된 InSAR 모니터링 기법을 통해 온도변화와 장기변형에 의한 철도교의 미소변위를 해석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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