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1 - 53 (13page)
DOI
10.20462/tebs.2023.12.24.7.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수의 산업이 플랫폼과 기존 파이프라인이 공존하는 이종 시장으로 전통적 파이프라인은 서비스 개발, 유통, 판매 활동을 기업 역량으로 해결해야 한다. 반면 플랫폼에서는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술 및 네트워크효과로 구축된 이용자 기반을 활용해 플랫폼 제공자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 이렇듯 두 시장은 시장 구조 및 성장 메커니즘에 있어 상이한 성격을 가지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게는 이에 맞는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각각의 상이한 특성을 가지는 이종 환경에서 기업이 가질 수 있는 3가지 서비스 전략을 기술개발, 이용자기반, 기술 및 비즈니스 독립성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서비스 전략이 기업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게임 산업을 대상으로 실증하였다. 실증 결과 양쪽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파이프라인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플랫폼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순서로 조직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랫폼과 파이프라인 모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은 양쪽 모두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이상의 관리역량을 필요로 하며, 파이프라인의 경우 개발 및 마케팅 등 모든 역량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플랫폼의 종속성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및 플랫폼이 기존 파이프라인 시장을 파괴하며 시장을 재편하고 있는 환경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논문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양 시장은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기업에게 서로 다른 역량을 요구하기에 조직은 시장이 가지는 매력보다는 자사 역량에 적합한 시장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Ⅵ. 분석결과
Ⅴ. 분석결과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