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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하 (부산대학교) 이춘수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85 - 299 (15page)
DOI
10.20462/tebs.2023.12.24.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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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편의점 업계는 포화상태에 몰린 국내 시장을 타개하기 위해 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또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내 시장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O4O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편의점 프랜차이즈인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구축하고 있는 O4O 전략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 편의점 업계의 O4O 전략 특징 및 기대효과를 도출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본 국내편의점 업계의 O4O 전략 특징은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는 통합된 모바일 앱의 운영, 둘째,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셋째, 이종 산업간 제휴 확대, 넷째, 메타버스의 도입으로 나타났다. 즉, 국내 주요편의점 프랜차이즈들은 통합된 모바일 앱의 운영을 통해 O4O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토대로 삼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리테일테크를 강화하고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고객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편의점 업계는 이종 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등 색다른 고객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국내 주요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구축해 나가고 있는 O4O전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완전히 결합하고 편의점이라는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공간 비즈니스’로 나아가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편의점 업계뿐만 아니라 국내 유통산업 전반에 걸친 변화를 조망하는 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며, 유통업계의 O4O 전략 수립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주요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O4O 전략 사례
Ⅳ. 국내 편의점 업계의 O4O 전략 특징 및 기대효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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