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혁 (전남과학대학교) 강효영 (광주교육대학교) 박성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13 - 222 (10page)
DOI
10.15831/JKSSPE.2023.28.5.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자율성지지, 기본적 심리욕구만족, 동기가 잠재 집단으로 분리되는지 검증함에 있다. 또한, 검증된 잠재 집단에 따라 외로움, 우울에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중·고등학생 363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와 친구의 자율성지지, 기본적 심리욕구만족, 자율동기, 통제동기, 외로움, 우울을 측정하였다.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에 이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된 잠재 집단이 외로움과 우울에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 분석을 실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에서 3개의 잠재 집단을 확인하였다. 1집단은 ‘비자기결정적 집단(33%)’, 2집단은 ‘중간집단(49%)’, 3집단은 ‘자기결정적 집단(19%)’으로 구분하였다. 외로움과 우울은 비자기결정적 집단에서 자기결정적 집단으로 갈수록 낮아졌다. 비교 분석 결과, 외로움의 경우 모든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고, 우울의 경우에는 비자기결정적 집단에 비해 중간 집단과 자기결정적 집단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비자기결정적 집단에 포함된 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자율성지지 방법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5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