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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여진 (강릉원주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84 - 18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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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분석에 의한 유아들의 AI놀이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 AI놀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AI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천시 소재의 Y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5명의 교실 환경 속에서의 AI놀이 사례를 9주간 관찰하여 총 30개의 AI놀이 사례를 전사하여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유아들의 AI놀이 사례 텍스트 데이터에서 산출된 키워드의 TF-IDF값을 살펴보면, 동화, 단어, 끝말잇기, 몰입하며, 우리, 코딩, 교사, 이야기, 내가, 주인공, 새로운, 활용법, 스스로, 익혀가며, 요청하고 등의 키워드가 특정문서 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출현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분석결과 AI놀이의 출현단어 연결 양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AI놀이 과정 속에서 교사의 지원과 함께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과 코딩적 사고를 발전시키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접근을 통해 유아의 AI놀이 특성을 분석하고 AI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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