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은혜 (경기대학교) 황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65 - 26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 내에서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 코칭역량, 창의적 가정환경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 2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위해서 AMO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 따라 도출한 연구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놀이지지 신념은 코칭역량 및 창의적 가정환경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코칭역량과 창의적 가정환경은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의 학습중심 신념은 창의적 가정환경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과 코칭역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놀이지지와 학습중심 구조모형의 차이점은 학습중심의 구조모형에서 놀이중심 구조모형에 비해 코칭역량이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로 가는 경로의 영향력이 감소하였고, 창의적 가정환경에서 어머니-유아 어휘상호작용으로 가는 경로의 영향력은 증가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