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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한성대학교)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제4호(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13 - 125 (13page)
DOI
10.51467/ASKO.2023.12.19.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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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에 출시된 오픈AI의 LLM(거대 언어 모델) 기반 ChatGPT로 인해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간 초대규모 인공지능 개발 경쟁이 촉발되면서 첨단 기술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발전은 게임 생태계를 변화시켰다. 이미 몇몇의 게임 회사들은 LLM 기반의 AI 기술 도입을 시작했으며 가상환경 내 캐릭터에게 언어 모델 학습 후 다양한 관점의 LLM로 모의 실험을 한 사례와 함께 플레이어를 상대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NPC(Non-Player Character)에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 AI NPC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시스템 규칙에 따른 NPC의 제작 기법을 선행 연구를 통해 정리하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 적용된 NPC의 개발 현황, 진화된 인공지능에 따른 개인화와 확장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전망해 본다. NPC의 개인화는 게임의 자유도를 높이며 자연스러운 언어 소통으로 게임의 몰입도를 극대화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게임 내 NPC는 대화나 정보 제공을 넘어 게임의 로직과 방향성에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NPC의 자유도를 선별적으로 적용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챗지피티 4.0버전에서 업데이트된 이슈처럼 언어 선별 등의 윤리적인 문제 또한 개발사가 안고 가야 하는 부분이다. 역사상 유례없는 사용자의 관심을 이끌며 AI 기술이 일상에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는 LLM을 활용한 게임 업계의 도약을 기대해 본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게임 NPC의 역할과 중요성
3. 인공지능의 대형화와 LLM
4. 게임 NPC 인공지능화의 프로젝트 현황
5. 개인화된 인공지능의 확장성과 미래 전망
6.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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