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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명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23 - 132 (10page)
DOI
10.31152/JB.2023.12.8.6.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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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수많은 욕구에 대한 결핍을 채우게 되면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반면 원하는 욕구를 이루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런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면 정서적 감정인 긍정적 감정보다 부정적 감정인 분노를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분노의 감정이 누적되게 되면 떠오르기를 원하지 않는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계속 떠오르게 하는 강박적 사고로 인해 원하지 않는 부정적 욕구행동을 유발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부정적 감정인 분노의 표현방법으로 짜증, 좌절, 분노, 포기의 단계별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욕구행동인 e-commerce 검색량, e-commerce 판매량 , 폭식, 술, 강박적 행동이 어떠한 감정적 분노 표현방법(짜증, 좌절, 분노, 포기)에서 증대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분노 표현방법 중 짜증, 좌절, 포기의 순으로 e-commerce 검색량의 영향력이 증가하였으며 짜증, 포기, 좌절의 순으로 e-commerce 판매량의 영향력이 증대하였고 짜증, 분노, 좌절의 순으로 폭식의 영향력이 증가하였으며 좌절, 분노의 순으로 술의 영향력이 증대되었으며 분노, 좌절의 순으로 강박의 영향력이 증가하였다는 유의미한 분석결과의 도출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전략적인 통찰력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I. 서론
I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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