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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서울대학교) 민진홍 (서울대학교) 김동규 (서울대학교) 문세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7호 (특집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71 - 788 (18page)
DOI
10.7470/jkst.2023.41.7.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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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적인 경제 및 사회적 변화를 유발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교통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방역 지침이 강화됨에 따라 밀집도가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은 급격하게 감소한 반면, 자가용 및 택시와 같은 타 교통수단의 이용이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코로나19의 영향은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균일하게 작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주목되지만, 노인이나 어린이와 같은 교통 취약 계층의 코로나19에 따른 통행패턴의 변화 및 제약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및 목적의 변화를 연령대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2017년과 2021년의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발생 전후의 통행패턴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k-means 군집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통행 특징에 따른 이용자 군집화를 수행하였다. 또한, 가구통행실태조사 데이터를 통해 각 군집의 통행목적을 추정하였으며, 이용자 연령대에 따른 통행패턴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통행패턴의 변화는 연령대 및 통행목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노인 이용자의 통행패턴 변화가 두드러졌다. 본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교통 취약 계층의 통행패턴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통 취약 계층에 특성화된 정책적 지원 및 제반 시설 공급 전략 등의 기반 마련과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데이터 구축
분석 방법
분석 결과
결과 해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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