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968 - 1,976 (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업계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KSAE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에도 영향을 미쳐 대회에 참가하는 EV-formula팀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대다수의 참가팀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300v급의 배터리팩을 제작한다. 배터리의 발열은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므로 방수, 방진 규정을 만족하는 배터리 팩 냉각기술은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21700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해석과 실험을 진행하였다. 셀 온도에 따른 냉각 팬 PWM 제어를 통해 팬 소비 전력량 28.4%감소 및 셀 최고 온도 2℃ 감소를 검증하였다. 또한 Duct, Guide cover설계를 통해 내부 유동 개선을 CFD와 실제 제작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원인 분석
3. 실험및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