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7 - 2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학 교양한국어 수업에서 PBL(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 방안을 살피고, 이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PBL 활용 토론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제중심학습이라고도 지칭되는 PBL은 ‘과제’와 ‘체험’, ‘협동’ 등을 포괄하는 교수법으로, 교수자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지닌 문제 상황과 과제를 제시하면 학습자가 팀을 이루어 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하게 된다.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학생들과 함께 토론 수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토론 수업에 PBL을 활용하여 단계별로 수업을 구성하고 과제를 제시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고는 대학 교양한국어 수업에서 PBL을 활용한 수업 사례 연구이다. 수업과 목은 ‘한국어회화’ 과목으로 한국어능력시험 3급 이상 수준의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토론 수업은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외에도 정보수집능력, 지식습 득, 협동학습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PBL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여 토론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학습자 수준과 수업시간 등을 고려하여 기존 토론 수업에 PBL을 이용하는 수업 모형을 만들고 이에 따라 수업 내용을 설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