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열 (한국교통연구원) 박용화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7 - 3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허브 앤 스포크 망은 1970년대 미국의 규제 완화 이후 생겨난 항공사 노선망의 형태이다. 이는 유한한 자원인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이런 허브 앤 스포크 망은 전 세계로 퍼져 나갔고, 21세기 각국은 허브공항을 대외교류의 거점, 사람, 정보, 문화가 집결되고 전파되는 중심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허브공항들 간의 경쟁은 치열하다. 허브 앤 스포크 망은 항공 산업 분야의 연구에서 많이 다뤄졌지만 네트워크 과학 측면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전 세계의 공항 네트워크는 인터넷, 월드와이드웹과 함께 척도 없는 네트워크의 사례로 종종 언급되고 있다. 네트워크 과학은 노드와 링크로 표현될 수 있다면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아시아태평양의 공항 네트워크를 네트워크 과학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 네트워크 학문에 통용되는 중심성 개념을 허브지수로 활용하여 허브공항의 순위를 평가하였다. 연결 정도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등의 허브지수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몇몇 공항은 어느 지수로 평가해도 상위권에 속하였다. 그러나 하나의 허브지수에서 상위권이지만 다른 허브지수에서는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공항 네트워크는 소수의 허브가 존재하는 척도 없는 네트워크이며, 이 허브를 평가할 때는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 의미를 해석해야 한다. 흔히 환승률 단 하나만으로 허브공항을 평가하는 잣대로 삼고 있는데 이것보다는 다른 관점에서의 지표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