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식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로의 기상정보를 미리 예측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경우 발생되는 통행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통행행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1주일 간 온라인 기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600건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확보된 표본은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실시간 교통정보의 의존도가 높은 도로 이용자는 기상정보를 서비스할 경우, 우선적으로 통행수단을 변경할 가능성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출발시간의 변경, 통행 포기, 경로 변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적특성과 관련하여 도로이용자의 연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운전을 자주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기상정보 기반 통행행태 변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기상정보 기반 통행행태 변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예측된 기상정보의 활용도와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