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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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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준화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5 - 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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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의 발달로 철도, 항공, 육상, 해상을 통한 화물의 운송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육상교통을 통한 운송은 접근성이 용이하고 빠른 대응성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운송방법 중 하나이다. 육상교통 수단 중 트랙터와 세미트레일러로 이루어진 연결식 차량은 많은 화물을 운송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한편 이러한 대형차량들이 사고를 발생시켰을 때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그 적재물의 종류에 따라 더 심각한 2차 피해 상황에 이를 수 있다. 그러므로 위험물 운반차량의 사고를 최대한 빨리 감지하고 사고 관련 정보를 가능한 빨리 전파하여 2차 피해를 최대한 막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운반차량 특히 연결식 차량과 같은 대형 차량들의 사고를 감지할 수 있도록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는 위성항법시스템과 관성측정장치를 이용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모의실험을 위한 시스템 구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운반차량으로 대표되는 연결식 차량의 대표적인 사고인 잭나이핑 및 롤오버 사고 등을 감지하기 위해 7가지 사고 유형과 8가지 사고 요인을 분류하였으며, 사고 판별을 위해 가중치 적용 사고 감지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이를 상용 프로그램인 TruckSi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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