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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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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장기백 ((주)엘비씨소프트) 유봉석 ((주)엘비씨소프트)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1 - 7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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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이용객 증가에 따른 열차 및 승강장의 혼잡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용자들의 불편 및 안전문제, 열차 운행 지연이 초래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혼잡도, 특히 승강장의 혼잡도 산정 및 서비스 수준 분석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승강장 혼잡도 산정에 필요한 승강장내 승객이 실제로 대기할 수 있는 면적을 정의하고, 이러한 면적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도록 하였다. 전체 승강장 면적에서 승객이 점유할 수 없는 면적과 점유하지 않는 면적으로 구분하여 승강장 내 시설물 조사 및 승객의 대기형태분석을 통하여, 승객이 실제로 대기할 수 있는 면적을 산정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체 승강장 면적 대비 승객이 실제로 대기할 수 있는 면적은 평균 최소 34%에서 최대 67%까지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대기 공간 최소 설계 서비스수준에 따른 공간모듈을 적용하여 승강장 혼잡도 산정을 위한 승강장 최대 수용 가능 인원을 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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