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현 (한림대학교) 송현주 (한림대학교) 정완규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1 - 2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동안 국내 연구들이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인 제작비 요인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2009년과 2010년에 개봉된 한국 영화 대다수의 제작비 자료를 수집하여, 보다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흥행 결정 모형을 구성하여 검증했다. 또한 제작비 규모를 세분화하여 흥행 결정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이 제작비 규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개봉스크린 규모, 제작비, 전문가 평가와 온라인 평가가 영화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할리우드 영화를 분석대상으로 한 미국의 선행 연구들의 분석 결과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그동안 진행된 국내 연구들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국내 연구들에 비해 이 연구에서는 제작비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제작비 규모를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제작비 규모에 따라 흥행 결정 요인은 달라졌는데, 제작비 규모가 커질수록 제작비나 개봉스크린 규모, 전문가 평가 등 기존 연구들이 반복적으로 검증해 온 흥행 결정 요인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분명하게 드러났다. 반면 제작비 규모가 작을 경우, 분석 모형의 설명력이 상대적으로 낮고 모형에 포함된 예측 변인들의 영향력도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기초로 영화 흥행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한국의 영화산업 전반에 대해 지니는 함의와 기존 연구 및 이 연구의 연구 모형이 갖는 한계, 흥행성과 연구의 이론적ㆍ방법론적 진전을 위해 후속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 등을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