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승욱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331 - 3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 비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혁신저항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상대적 이점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부적 영향을 미쳐 기존의 소통수단에 비해 좋다고 인지할수록 혁신저항은 낮아지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신의 소통 욕구와 잘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적합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능이 어렵거나 불편하다고인식할수록 혁신저항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혁신저항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을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혁신저항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혁신저항은 이용의사에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에 대한 저항을 높게 인식할수록 이용의사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