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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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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금현수 (극동대학교) 이나연 (성신여자대학교) 최진호 (한양대학교) 김영수 (KNN)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07 - 34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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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역신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평가되는 젊은 독자층의 지역신문 이탈방지 및 유입 극대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젊은 독자층인 대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서면인터뷰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역신문 이용 이유는 지역특화 콘텐츠 이용, 취업 도움, 관성 등으로, 지역신문 비이용 이유는 비용(접근성) 문제, 대체 미디어 이용, 특화 콘텐츠 부족, 흥미성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신문 애착 이유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 지역사회 발전의 토대, 지역대표성 이미지 등이었다. 반면, 비애착 이유는 흥미성 부족, 대체 미디어, 정치적 편향성 등이었다. 셋째, 지역신문 공정성 저평가 이유는 외부세력 개입, 정치적 성향 개입 등이었고, 지역신문 심층성 저평가 이유는 문제제기 이후 심층/탐사보도 부족 등이었다. 지역신문 흥미성 저평가 이유는 킬러콘텐츠 부족 등이었다. 넷째, 강화해야 할 콘텐츠는 흥미성 강화 연성 콘텐츠,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 시사보도 기능 콘텐츠였고, 지역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심층성/연속성 있는 콘텐츠 개발, 지역민과의 소통창구 구축, 시사보도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신문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제언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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