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2 - 96 (25page)
DOI
http://dx.doi.org/10.14696/jcs.2018.12.18.4.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송진행자로서 기상캐스터의 언어적?비언어적 요인에 주목해 보고 기상캐스터와 시청자들과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이러한 준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프로그램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언어적 요인(언어전문성, 어휘설명력, 유사언어)과 날씨 프로그램의 신뢰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상 캐스터의 비언어적 요인(신체행위, 신체외양)은 프로그램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상 캐스터의 언어적?비언어적 요인과 준사회적 상호작용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비언어적 요인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은 지지되었지만 언어적 요인의 경우 준사회적 상호작용과의 유의미한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프로그램 신뢰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언어적 요인은 신뢰도에 직접효과 뿐만 아니라 준사회작용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가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언어전문성, 어휘설명력, 유사언어 등의 언어적 요인은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신뢰도에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가 모두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최근 TV 기상캐스터의 비언어적 요인은 날씨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시청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단시간의 주목도나 몰입을 통해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일으켜 신뢰도에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언어적 요인은 그 자체보다 비언어적 요인과 더해졌을 때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에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