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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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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학에서 의견지도자(opinion leader) 또는 의견지도력(opinion leadership) 개념이 학술적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20세기 중반 대중매체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시기부터이다. 특히 카츠와 라자스펠트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에 주목했다. 1940년대 유권자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력을 측정하던 중 대중매체의 정보를 수용자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매개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인물로서 ‘의견지도자’ 개념을 제안한 것이다. 매체의 발달에 따라 20세기 초반에는 라디오가, 20세기 후반에는 텔레비전이, 200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가 등장하여 우리 삶에 변화를 야기했으며 의견지도자의 모습 역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때 의견지도자들은 새로운 매체의 특성에 맞게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함으로써 대중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새로운 매체가 사회에 등장하고 확산될 때마다 사회구성원의 소통 양식과 여론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도 변화하여 의견지도자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난 30년간 언론학계에서 논의된 ‘의견지도자 연구’의 흐름을 검토함으로써 설득력있는 인물로서 의견지도자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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